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 > 문화이야기 > 문화나르미

문화나르미

2016 년 11 월

제주도 여행 코스, 제주도! 어드레 감수광? <제주도 미술관 데이트>


가을이면 운치 있고 아름다운 제주를 담기 위해 많은 분이 제주도를 찾고 있는데요!
가을 색으로 물들어가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만큼이나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은 제주도 미술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문화가 있는 날과 함께 제주도 미술관 데이트 어떠신가요?
 
 

기당미술관은 제주지역 작가뿐만 아니라 국내·외 작가들의 회화, 조각, 공예, 판화, 서예 등 전 부문에 걸쳐 650여 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에는 현재 미국 스미소니언뮤지엄에 전시되고 있고 "폭풍의 화가"로 잘 알려진 제주의 화가 변시지의 작품이 연중 전시되고 있습니다. 
일본과 서울생활을 거쳐 제주로 귀향한 후 '섬'이라는 고립된 공간과 그 속에 살아가는 제주인을 통해서 인간 본성을 통찰한 변시지선생은 '제주화'라는 독특한 화풍을 완성해냈습니다.
 

▲ (좌) 「폭풍의 화가, 변시지」상설전시실, (우) "영상과 물질 1970년대 일본의 판화" 展 ⓒ 기당미술관

또한, "영상과 물질 : 1970년대 일본의 판화"전을 마련하여 관람객들에게 현대 일본판화의 실험적인 작품들을 감상하고 언어의 장벽을 넘어선 가장 효율적인 소통의 수단인 예술을 통해 일본과의 문화 교류를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고 합니다.
기당미술관에서 일본의 1970년대 현대 판화와 변시지선생의 제주의 삶을 확인해보세요!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09:00~18:00 무료관람 
상설전시 - 강용범, 변시지 전 / 기획전시 - 영상과 물질 : 1970년대 일본의 판화전
체험프로그램: 나에게 보내는 편지, 지우개 스탬프 만들기

 

서귀포 절경에 이야기를 입히다, 서복전시관!
서복전시관은 중국 진나라 때 진시황에게 불로초를 찾으라는 임무를 받아 제주도에 온 것으로 전해지는 서복을 기념하여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전시관에는 서복상을 비롯한 진시황릉의 청동마차, 병마용 등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 (좌) 서복2경 서귀기원, (우) 서복3경 동남동녀 ⓒ 서복전시관

또한, 서복전시관에서는 각종 테마를 스토리로 한 '서복 10경' 해설을 시행한다고 하는데요.
진시황이 서복에게 영주산에 가서 불로초를 캐어오도록 한 서복 1경 '서불과', 서귀포의 지명 유래에 대한 것으로 서복이 정방폭포에 새긴 서불과지를 이야기로 풀어낸 서복 2경 '서귀기원' 등 열 가지의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서귀포에 닻을 내린 서복일행의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서복전시관에서 진시황의 불로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전시관 무료 입장 / 스토리텔링 서복10경 해설을 시행
해설시행 : 매표소앞 오전10시, 11시, 오후 2시, 오후 3시, 오후 4시

 

소암기념관은 20세기 한국 서예의 거장, 소암 현중화 선생의 삶과 예술을 조명하기 위해 개관하였습니다.
 

▲ 소암기념관 “청추(淸秋):소장품” 展 ⓒ 소암기념관

소암기념관에서는 “청추(淸秋):소장품” 전을 마련했는데요. '맑게 개인 하늘'이란 뜻의 청추는 소암기념관의 소장품 중 가을과 관련된 글귀, 가을에 새겨들어야 할 글귀가 들어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총 33점을 선별,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암 현중화 선생의 다양한 작품세계와 정신세계를 느껴볼 수 있는 기회!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09:00~18:00 기간내 전시 : 소암기념관 소장품전
- 체 험 :  내 이름을 남겨요(붓으로 글 쓰기)
- 관람료 무료

 

재물을 잘 쓰는 자는 밥 한 그릇으로도 굶주린 사람의 인명을 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썩은 흙과 같다"
- 김만덕

김만덕 기념관은 대한민국 최초의 나눔 문화 전시관으로 김만덕의 나눔과 봉사 정신을 계승하고 실천하기 위해 개관되었습니다. 제주를 살린 빛, 김만덕 정신을 주제로 한 상설 전시관과 김만덕의 정신을 마음에 담고 이어받아 세상을 바꾸는 나눔을 알아가자는 나눔 실천관, 나눔 문화가 퍼지는 열린 나눔 문화 공간인 나눔 문화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좌)김만덕의 객주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산지항의 100여 년 전 모습, (우)김만덕기념관 내부 ⓒ 한국관광공사

김만덕 기념관에서 약 200m 떨어진 거리에 김만덕 객주터가 있는데요, 김만덕 고가와 객주 시설 등 옛 제주도 사람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고 합니다.
김만덕 기념관에서 김만덕의 나눔과 봉사 정신을 다시 한 번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기획전시> 무료입장/ 연장개방(21시까지)
14:00<학술회의 세미나>

 

불운한 시대의 천재 화가로 일컬어지는 대향 이중섭화백이 서귀포시에 거주하면서 서귀포의 아름다운 풍광과 넉넉한 고장 인심을 소재로 하여 서귀포의 환상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고 합니다.
 

▲ (좌) 황소, (우) 길 떠나는 가족 ⓒ 이중섭미술관

서귀포에는 이중섭을 기리기 위해 피난 당시 거주했던 초가 일대를 이중섭 거리로 명명하였는데요. 초가 뒤편으로 생전에 그렸던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는 이중섭미술관이 있습니다.
이중섭미술관에서 이중섭의 예술과 삶을 살펴볼 수 있는 작품들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무료입장 관람 / 야간개방(20시까지)
 

제주도립미술관은 아름답고 청정한 제주의 자연 속에 세워진 '예술의 빛과 숨결이 넘치는 숲 속의 미술관'으로 제주미술사, 세계미술사, 세계미술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 (좌) ‘고국의 품에 안긴 거장, 변월룡’전 - 자화상, (우) 아트로봇 Art Robot 길 - 스케이터 ⓒ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도립미술관에서는 특별한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국의 품에 안긴 거장, 변월룡’ 전은 우리가 잃어버린 천재 화가 변월룡의 대규모 회고전으로 회화, 드로잉, 판화 등 220여 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입니다. 
'아트로봇 Art Robot' 전은 로봇에 대한 높아진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여 고전적 로봇의 이미지가 작가들의 예술적 상상력에 의해 다채롭게 변형된 작품들로 구성하였다고 합니다. 로봇이라는 모티브가 예술영역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인간사회에 적극적으로 들어온 로봇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문화가 있는 날 혜택
09:00~18:00 무료입장
- 기획전시 : 고국의 품에 안긴 거장 "변월룡" 특별전 
- 장리석 기념관 : 망향(장리석 화백)
- 시민갤러리 : 아트 로봇(Art Robot)


문화가 있는 날에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미술관 데이트!
미술관도 구경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기고! 
아름다운 제주도에서 미술관 데이트 놓치지 마세요~♡

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블로그 http://pccekorea.blog.me